VR 관련주 Top 15 궁금하시죠? VR 기술은 게임, 엔터테인먼트, 교육,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VR은 사용자에게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하며, 이는 산업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일으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VR 시장 규모 및 전망
주식 꿀정보!
- 1 VR 시장 규모 및 전망
- 2 1. 위지윅스튜디오: VR 대장주
- 3 2. 이랜텍: VR 관련주
- 4 3. 나무가: VR 관련주 (삼성전자 협력사)
- 5 4. 아이엠: VR 관련 주식
- 6 5. 한빛소프트: VR 테마주
- 7 6. 칩스앤미디어: VR 관련 주식
- 8 7. 동운아나텍: VR 관련주
- 9 8. 덱스터: VR 관련 주식
- 10 9. 드래곤플라이: VR 관련 주식 정보
- 11 10. 자이언트스텝: VR 관련주
- 12 11. 스코넥: VR 관련주
- 13 12. 알체라: VR 관련주
- 14 13. 맥스트: VR 관련주
- 15 14. 이노뎁: VR 관련주
- 16 15. 옵티시스: VR 관련주
현재 시장 규모
2023년 현재, VR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약 200억 달러 규모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약 25% 성장한 수치로, VR 기술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향후 시장 전망
전문가들은 VR 시장이 향후 5년 내에 연평균 성장률(CAGR) 30%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28년에는 시장 규모가 약 8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다양한 산업에서 VR 기술의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더욱 가속화될 것입니다.
주요 성장 동력
-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VR 게임과 영화는 여전히 VR 시장의 핵심 동력입니다. 사용자 경험의 향상과 더불어 새로운 콘텐츠의 출시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교육 및 훈련: 몰입형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VR은 교육 및 훈련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특히 원격 교육과 기업 훈련 프로그램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 의료 및 헬스케어: VR은 수술 시뮬레이션, 재활 치료, 정신 건강 치료 등 의료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 부동산 및 건축: VR을 통해 가상 투어와 시뮬레이션을 제공함으로써, 부동산 및 건축 분야에서도 VR 기술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1. 위지윅스튜디오: VR 대장주
위지윅스튜디오 VR 대장주 기업 현황
위지윅스튜디오 주요 매출 현황
- 동사의 모태는 CG/VFX, VR, AR 등 영상 콘텐츠에 투입되는 영상 기술 전문회사이나, 지속적인 M&A와 파트너쉽 체결을 통해 ‘종합 미디어 콘텐츠 제작사’ 밸류체인을 구축함
- <승리호>, <무한심도>, <뮬란>, <마녀> 등 국내외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업계 내 기술력과 네트워크를 확보 중
- 메타버스 사업모델 개발/상용화와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음.
제품 | 비중 |
---|---|
콘텐츠사업 | 89.18 |
VFX 및 뉴미디어 | 10.82 |
임대수익, 대관사업 등 | 0.0 |
위지윅스튜디오 실적 분석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1% 감소, 영업손실은 34%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Key-IP 확보를 통한 텐트폴 작품 제작 및 메인배급을 진행할 예정이며, 영화 드라마 뿐아니라 뮤지컬, 몰입형 전시 등 다양한 콘텐츠에 투자할 계획
- 2024년은 자회사들의 이따른 예정작 출시 및 신규사업인 콘텐츠 투자,배급사업으로 콘텐츠 라인업이 추가 확대될 전망.
위지윅스튜디오: VR 대장주인 이유는?
위지윅스튜디오(위지윅)가 시장에서 대장주로 평가받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 특히 세 가지 중요한 이유를 다음과 같이 분석할 수 있습니다.
- 다방면의 콘텐츠 제작 및 참여:
위지윅은 기존 CG/VFX 사업에서 시작하여 영화, 드라마, 공연, 뮤지컬, 전시 프로젝트 등 다양한 콘텐츠 분야로 사업을 확장해왔습니다. 예를 들어, 브로드웨이 뮤지컬 ‘위대한 개츠비’에 대한 투자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고, 이는 K-뮤지컬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게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콘텐츠 제작과 참여는 회사의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강력한 파트너십과 협력 관계:
위지윅은 배우 이정재를 포함한 와이더플래닛 및 아티스트컴퍼니와의 강력한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협력 관계는 대규모 자본 조달 및 전략적 투자 기회를 극대화하는 데 도움을 주며, 이를 통해 영화 ‘드라이브’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론칭할 수 있었습니다. 지속적인 유상증자를 통해 위지윅은 다양한 콘텐츠 제작 회사들과 ‘혈맹 관계’를 구축하며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 재무적 성과와 사업의 다각화:
위지윅스튜디오는 최근 몇 년간 꾸준한 투자와 매출 성장을 이루어냈습니다. 예를 들어, 지난 해 순이익이 430억에 이르며 흑자전환에 성공하였고, 이러한 재무적 성과는 투자자들에게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합니다. 또한, 싸이더스와 같은 국내 굴지의 영화 제작사를 인수하고, 여러 애니메이션 제작사에 투자함으로써 제작 밸류체인을 강화하는 등 사업의 다각화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이는 회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가능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위지윅스튜디오는 시장에서 관련주로 평가받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 콘텐츠 제작 및 투자 사업에서 지속적인 혁신과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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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랜텍: VR 관련주
이랜텍 기업 실적 및 현황
이랜텍 주요 매출 현황
- 동사는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 배터리팩은 본사에서 휴대폰용, 청소기용, ESS용 등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노트북용, 청소기용, 전동공구용 등을, 베트남에서 휴대폰용, 전동공구용 등을, 인도에서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생산하고 있음
- TV, 오븐,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을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제품 | 비중 |
---|---|
휴대폰용case | 41.55 |
휴대폰용Battery Pack | 16.15 |
전자담배 | 12.63 |
ESS Battery Pack | 5.8 |
기타 | 23.87 |
이랜텍 실적 분석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휴대폰용 Case를 생산하는 베트남, 인도 법인의 실적이 개선된 반면, ESS용 등을 위주로 생산하는 본사와 궐련형 전자담배를 생산하는 말련 법인이 부진을 겪고 있음
- 연결회사는 배터리팩, 휴대폰용 Case, 충전기 등 제품을 생산하여 삼성전자 및 삼성SDI에 공급하고 있음.
이랜텍: VR 관련주인 이유는?
이랜텍이 시장의 관련주로 평가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주요 포인트들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글로벌 협력 및 확장: 이랜텍은 미국의 이노빅스와 배터리 팩 사업 협력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이노빅스와의 협력은 고성능 배터리 셀을 활용한 배터리 팩의 연구 및 개발, 생산까지를 포함하며, 이는 추가적인 매출 증대와 새로운 고객 확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글로벌 협력은 이랜텍의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게 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 국내 투자와 인프라 확충: 이랜텍은 중국 공장을 철수하고 용인특례시로 복귀하여 9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용인 산업단지에 신공장을 건설하고 있는 것은 지역 경제 활성화와 고용 창출에 큰 기여를 할뿐더러, 국내 생산 기반을 강화하며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는 중요한 전략적 결정입니다. 이러한 과감한 투자는 장기적인 기업 성장 가능성을 높이는 요소가 되며, 시장에서도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 ESS 및 전기차 배터리 시장 진출: 이랜텍은 소형 배터리팩 시장에서 쌓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대형 배터리팩 시장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와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분야에서 이랜텍의 배터리 팩은 LG전자와 삼성SDI 등에 공급되고 있으며, 이는 급성장하는 전기차와 ESS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 솔루션 확대와 ESS 통합 솔루션 제공을 통해 이랜텍은 빠르게 성장하는 신성장 동력 분야에서 중요한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이유를 통해 볼 때, 이랜텍은 글로벌 확장, 국내 인프라 투자, 그리고 신성장산업 진출 등을 통해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이고 있으며, 이는 시장에서 관련주로 평가받게 되는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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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나무가: VR 관련주 (삼성전자 협력사)
나무가 기업 실적 및 현황
나무가 주요 매출 현황
- 동사는 2004년 10월 14일에 설립되었으며, 주요 사업목적은 “컴퓨터 및 주변기기 관련의 제조 및 판매, 공급” 임
- 주요 생산 제품은 스마트폰/태블릿 카메라 모듈, 3D 깊이 인식 카메라 모듈로 동사의 카메라 모듈 제품은 글로벌 카메라 고객사의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에 채용되고 있음
- 국내에서는 삼성전자에 카메라모듈을 납품하는 카메라모듈 제조사 들이 존재하며, 동사는 삼성전자 1차 협력업체에 속함.
제품 | 비중 |
---|---|
카메라모듈 | 99.89 |
기타 | 0.11 |
나무가 실적 분석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5% 감소, 영업이익은 18.4% 감소, 당기순이익은 10.6% 감소
- 주력 제품군인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뿐만 아니라 3D Depth Sensing 카메라 모듈의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주요 양산장비를 내재화할 계획임
- 스마트카, 드론, HMD용 Depth Sensing 3D카메라 등 신기술 개발로 경쟁업체와 차별화된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관련 투자를 지속할 예정.
나무가: VR 관련주인 이유는?
나무가가 시장에서 관련주 역할을 수행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차세대 기술 및 비전 솔루션 집중:
나무가는 ‘인공지능(AI) 비전 솔루션’을 통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자율주행, 시큐리티, 바이오 메디컬 등 4대 성장 시장에 집중하여 차별화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 강력한 글로벌 파트너십:
나무가는 Lumotive, VoxelSensor 등 글로벌 AI 및 센서 기업들과의 협력으로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한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파트너십은 나무가의 기술적 우위를 강화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특히, 해외 주요 빅테크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 기반을 다지고 있다. - 다양한 혁신 제품군:
나무가는 3D 센싱 모듈(스테레오, ToF), 액티브 스테레오 카메라 모듈 등 다양한 첨단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어, 애플의 비전프로, 삼성의 XR 기기 등 차세대 IT 기기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로봇청소기, 의료기기 등 다양한 산업용 제품에서도 강점을 보이고 있으며,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제품 개발을 통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나무가는 기술력과 시장 지배력을 바탕으로 관련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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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아이엠: VR 관련 주식
아이엠 기업 실적 및 현황
아이엠 주요 매출 현황
- 동사는 2006년 1월 11일에 설립되었으며, 2008년 7월 23일자로 코스닥시장함
- 동사 및 종속회사가 진행하고 있는 주력사업은 광모듈부품 사업으로 최종 적용제품은 전자제품과 모바일 제품임
- 사업부문은 크게 Optical Solution과 Mobile 두 개 부문으로 나누어짐
- 동관아이엠디지탈전자유한공사, 천진아이엠전자유한공사 등 11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음.
제품 | 비중 |
---|---|
제품매출 | 100.0 |
아이엠 실적 분석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1% 증가, 영업손실은 18.5% 증가, 당기순손실은 558.2% 증가
- 카메라가 스마트폰 성능을 결정 짓는 핵심 기능으로 꼽히면서 높은 기술력을 가진 카메라 관련 부품 업체들의 동반 성장이 예상됨
- 폴더블폰과 차세대 무선통신 네트워크 5G 스마트폰 출시로 정체기에 접어든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가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자 노력 중.
아이엠: VR 관련주인 이유는?
아이엠(iM)뱅크가 시장의 관련주 역할을 할 수 있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분석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금융 서비스의 확장 및 고객 접점 확대:
아이엠뱅크는 KB국민카드와의 협업을 통해 청소년 선불카드와 같은 새로운 금융 상품을 출시하는 등 고객층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고객을 위한 ‘아이엠-아이(iM-i)’ 모바일 비대면 금융서비스와 음악 큐레이팅 서비스 등의 도입은 미래 잠재 고객을 확보하는 전략의 일환으로, 타사와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게 합니다. 이는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강력한 입지를 다지는 데 기여합니다. - 확장된 영업시간과 특화된 점포 운영:
아이엠뱅크는 기존 은행영업시간을 연장한 ‘타임플러스(Time+)뱅크’를 비롯하여 이동점포, 편의점 제휴점포, 디지털점포 등 다양한 형태의 점포를 운영하며 고객 접근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고객의 편의를 극대화하고, 타 은행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게 합니다. 고객의 금융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은 시장 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 강력한 협업과 시너지 효과:
아이엠뱅크는 국내 유수의 금융기관인 KB국민카드와의 포괄적 업무제휴 협약을 통해 카드사업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협약은 아이엠뱅크가 다양한 금융사와 긴밀하게 협력하는 능력을 보여주며, 협업을 통한 시너지 효과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해내고 있습니다. 이는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아이엠뱅크가 금융 시장에서 관련주로 자리매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고객 기반 확장과 서비스 다변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는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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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한빛소프트: VR 테마주
한빛소프트 기업 실적 및 현황
한빛소프트 주요 매출 현황
- 게임소프트웨어의 개발 제조, 복제,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1월 6일에 설립되었고, 2002년 1월 10일에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음
- 동사와 주요 종속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주요 사업은 게임서비스 사업 및 유통사업임
- 동사의 게임포털사이트인 한빛온을 통해 서비스 중인 주요 온라인게임으로는 ‘오디션’, ‘그라나도 에스파다’, ‘에이카’ 등이 있으며, 주요 모바일게임에는 ‘클럽오디션’ 등이 있음.
제품 | 비중 |
---|---|
게임사업 | 91.18 |
드론유통 및 서비스 | 8.82 |
한빛소프트 실적 분석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2% 감소, 영업손실은 91.6% 감소, 당기순손실은 95.6% 감소
- 신작 게임인 ‘그라나도 에스파다M’ 출시 효과와 비용 효율화에 따른 손익 구조 개선 등이 반영되며 영업손실이 대폭 감소하였음
- ‘그라나도 에스파다M’은 출시 후 안정적인 매출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기존 서비스 계약이 확정된 태국과 인도네시아 외 대만, 일본, 중국 등 다수 국가로의 출시도 협의 중임.
한빛소프트: VR 관련주인 이유는?
한빛소프트가 시장에서 테마주로 평가받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와 신작 개발:
한빛소프트는 인기 있는 게임 IP를 꾸준히 관리하고, 새로운 캐릭터나 지역 업데이트 등을 통해 사용자들의 관심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라나도 에스파다(Granado Espada) 시리즈와 관련된 신규 캐릭터 및 지역 업데이트, 그리고 모바일 버전인 그라나도 에스파다M의 콘텐츠 개편을 통해 지속적인 사용자 유입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는 유저들의 충성도를 높이고 게임의 생명력을 연장시키는 중요한 전략입니다. - 지식재산권(IP) 활용 전략:
한빛소프트는 헬게이트:런던과 같은 인기 IP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게임을 개발하고 해외 시장에서도 사업 확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헬게이트:런던의 차기작을 개발하기 위해 해외 게임사 루나시게임즈와 협력하여 원작의 개발자를 다시 고용하는 등, IP 활용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이는 높은 매출과 시장지배력을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 다각화된 사업 모델:
한빛소프트는 게임 사업 외에도 드론 유통 사업 및 AI 기술 개발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드론 유통 사업을 통해 수익을 다각화하는 한편, AI 관련 신사업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려고 합니다. 특히 AI 음성합성 솔루션 ‘보이스젠’을 론칭하며 디지털 창작 생태계에서도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다각화된 사업 모델은 기업의 안정성 및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위의 요소들은 한빛소프트가 시장에서 관련주(관련주)로 평가받는 주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콘텐츠 관리와 신작 개발, IP 활용 전략, 다각화된 사업 모델 등을 통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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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칩스앤미디어: VR 관련 주식
칩스앤미디어 기업 실적 및 현황
칩스앤미디어 주요 매출 현황
-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함
-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고객사는는 동사의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함
- 매출은 고객사에 IP를 공급할 때 받는 라이선스, 이를 활용해 만든 반도체칩을 판매할 때 받는 로열티, 유지보수에 해당하는 용역으로 구분함.
제품 | 비중 |
---|---|
로열티 | 54.25 |
라이선스 | 37.25 |
용역 | 8.5 |
칩스앤미디어 실적 분석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3% 감소, 영업이익은 99.4% 감소, 당기순이익은 65.4% 감소
- 매출 비중 1위 부문인 라이선스의 실적이 급감하면서 수익성에 악영향을 미침
- 동사의 NPU는 Full-HD 이상의 고화질 영상처리에 최적화하여 고객사의 원가절감에 효과적이며, 2024년부터 NPU 라이선스 매출을 계획, SR, NR, OD 알고리즘과 함꼐 술루션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 중.
칩스앤미디어: VR 관련주식인 이유는?
칩스앤미디어가 시장에서 관련주로 여겨지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AI 및 NPU 기술 선도: 칩스앤미디어는 AI 및 신경망처리장치(NPU)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NPU는 인공지능 학습과 동영상 데이터 처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칩스앤미디어는 초고화질 영상처리에 최적화된 NPU를 자체 개발하였으며, 이는 10배 이상의 연산속도와 5분의 1 수준의 전력소모를 통해 차세대 AI 반도체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포트폴리오의 다양화와 글로벌 진출: 칩스앤미디어는 비디오 IP 전문 기업으로서, 단순한 라이선스 수익 외에도 로열티 수익을 얻는 이중 매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과 중국 간 반도체 갈등 속에서 중국 시장에서의 매출 증대 가능성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최근 퀄컴의 AI PC용 칩에도 IP를 공급하며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것은 칩스앤미디어의 시장 확장성과 기술력을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 재정적 안정성과 주주 친화 정책: 회사는 3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통해 주가를 안정시키고 주주 가치를 제고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매출 성장과 영업이익 확보를 바탕으로 재정적 안정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3년 1분기 실적이 부진했음에도 불구하고, 하반기에는 글로벌 라이선스 매출이 회복될 것으로 예측하며 긍정적인 전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들로 칩스앤미디어는 뛰어난 기술력, 다각화된 포트폴리오, 그리고 안정적인 재정 상황을 바탕으로 반도체 및 AI 시장에서 관련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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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동운아나텍: VR 관련주
동운아나텍 기업 실적 및 현황
동운아나텍 주요 매출 현황
- 동사는 2006년에 동운인터내셔널로부터 반도체 제조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아날로그 반도체 하드웨어 소자의 설계와 완성된 제품의판매만을 전문으로 하는 팹리스 업체임
- 이에 따라 반도체 칩을 자체 설계 후, 다수의 외주처를 통한 공정을 거쳐 최종 아날로그 반도체를 고객사에 판매하고 있음
- 그 외 신규사업으로는 신형 AF 및 OIS Driver IC, HD Haptic IC, 및 디지털 헬스케어 신규사업 등이 있음.
제품 | 비중 |
---|---|
AF/OIS | 96.87 |
LED 조명 | 1.01 |
Haptic | 0.92 |
Display | 0.0 |
기타 | 1.2 |
동운아나텍 실적 분석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1.6% 증가, 영업이익은 41.4% 감소, 당기순이익은 21.2% 감소
- 스마트폰 시장 활성화로 AF/OIS 사업부문의 매출액 증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였으나 AF Driver IC 등의 원재료 가격 및 판관비 인건비 또한 증가하여 영업이익은 감소함
- 국내외 반도체 전문 패키징, 테스트 업체를 외주 가공처로 두고 있으며 안정된 공정의 경우 해외 업체를 활용하여 원가 절감을 도모함.
동운아나텍: VR 관련주인 이유는?
동운아나텍이 시장의 주요 관련주로 평가받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혁신적인 제품 개발과 상용화 성공:
- 동운아나텍은 세계 최초로 타액 혈당측정기 ‘디썰라이프’를 개발하였습니다. 이는 기존의 피를 뽑아 혈당을 측정하는 방식보다 훨씬 간편하고 사용 편의성이 높아 사용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병원에서 사용하는 혈당 측정기와 비교 시 높은 상관성과 정확도를 보여 상용화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 혁신적인 제품이 상용화되면 시장에서의 큰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되므로, 동운아나텍의 시장 선도주자로서의 위치가 강화될 것입니다.
- 안정적인 반도체 사업 기반:
- 동운아나텍의 주력 제품인 오토포커스(AF)와 손떨림방지장치(OIS) 드라이버 칩은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들에게 꾸준히 공급되어왔고, 이는 동사의 주요 수익원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특히 화웨이, 오포, 비보 등 중국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들에 대한 공급이 늘어나면서 실적이 크게 개선되었고, 올해 1분기 기준으로 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안정적인 반도체 사업 기반은 회사의 재무적 안정성과 성장을 뒷받침합니다.
- 글로벌 시장 확장 전략:
- 동운아나텍은 한국 뿐만 아니라 미주, 유럽, 동남아시아, 중동 등 다양한 글로벌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과 인도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공략과 더불어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임상 및 기술 특허를 확보했습니다.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으며, 글로벌 의료 기기업계의 수요 증가와 맞물려 동운아나텍의 향후 성장 가능성을 높입니다.
동운아나텍은 혁신적인 헬스케어 사업과 안정적인 반도체 사업 기반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확장을 발판으로 삼아 시장의 주요 벨웨더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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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덱스터: VR 관련 주식
덱스터 기업 실적 및 현황
덱스터 주요 매출 현황
-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종속회사들을 통하여 영화, 드라마의 음향 제작 및 음향 설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영화와 드라마의 콘텐츠 기획, 제작을 진행 중이며 광고 기획, 제작 및 대행 사업도 영위
- 대표적인 제작영화는 신과함께-죄와벌, 신과함께-인과 연, 백두산, 모가디슈 등이 있음.
제품 | 비중 |
---|---|
VFX 제작 등 | 99.28 |
투자제작 | 0.72 |
덱스터 실적 분석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 감소, 영업손실은 55.2% 증가, 당기순손실은 46% 증가
- 2024~2025년 자회사 덱스터픽쳐스를 통해 약 20여개의 유명 웹툰/웹소설/영화 등의 영상화 IP를 활용하여 드라마 편성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 중
- 동사의 VFX기술 및 실감 기술을 통해 ‘뉴미디어 광고 홍보 콘텐츠’ 제작에서도 큰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
덱스터: VR 관련주식인 이유는?
덱스터스튜디오(이하 덱스터)가 시장의 관련주로 평가받는 주요 이유를 세 가지로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 국제적 프로젝트 수행 능력과 네트워크 확장:
덱스터는 대만콘텐츠진흥원(TAICCA)가 주최하는 VFX 포럼에 참여해 ‘올인원’ 콘텐츠 제작 시스템과 VFX 프로젝트 우수성을 선보였다. 이를 통해 아시아, 북미, 유럽 등 전 세계 시장에서의 활발한 국제 프로젝트 참여와 기업 이미지 제고를 이루었다. 이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과정에서 덱스터의 기술력과 비즈니스 모델이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준다. - AI 기반 마케팅 캠페인의 혁신성:
덱스터의 자회사 덱스터크레마는 AI 디지털 마케팅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더 드럼 어워즈 마케팅 APAC’에서 ‘골드 위너’를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쿠키리스 시대에 대비한 초개인화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광고 클릭률(CTR)과 광고 클릭 단가(CPC) 측면에서 성과를 입증했으며, 이는 광고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혁신적인 접근으로 평가받고 있다. - 강력한 VFX 기술력과 글로벌 콘텐츠 협업:
덱스터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기생수: 더 그레이’의 VFX를 담당하여 높은 기술력을 입증했다. 이는 글로벌 OTT 플랫폼에서 작품의 시각적 완성도를 높여 많은 시청자들에게 호평을 받을 수 있게 했다. 이러한 성과는 덱스터가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서 중요한 협력 파트너로 자리 잡게 하였으며, 이는 향후 더 많은 대형 프로젝트의 참여 가능성을 높인다.
종합적으로 덱스터는 국제 프로젝트 수행 능력, 혁신적인 AI 마케팅 기술, 그리고 강력한 VFX 기술력을 바탕으로 콘텐츠와 마케팅의 다양한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는 회사가 시장 벨웨더로서 자리 잡는 주된 이유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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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드래곤플라이: VR 관련 주식 정보
드래곤플라이 기업 실적 및 현황
드래곤플라이 주요 매출 현황
- 동사는 1990년 3월 2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9년 7월 10일자로 (구)드래곤플라이를 흡수합병하였음
- 멀티 플랫폼 기반의「VRㆍAR 게임」및 PC 인터넷 플랫폼 기반의「온라인 게임」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유통하고 있음
- 동사와 게임체인의 합작법인인 디에프체인에서는 P2E 서비스가 가능한 플랫폼을 자체개발하여, 다양한 장르의 P2E 게임을 출시하고 있음.
제품 | 비중 |
---|---|
온라인, 모바일 게임 | 93.98 |
자동차 흡음재 | 3.76 |
기능성 필름 | 2.26 |
드래곤플라이 실적 분석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0.5% 증가, 영업손실은 51.7% 증가, 당기순손실은 87.9% 증가
- 지난 11월 출시한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콜오브카오스 : 어셈블’ 흥행으로 매출이 대폭 증가하였음
- 대손충당금을 통해 그간의 부실을 모두 털어내고, 신규 게임의 순차 출시로 흑자전환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 신작 출시와 더불어 디지털치료기기 사업도 본격적인 궤도에 오르며 질적인 성장도 기대됨.
드래곤플라이: VR 관련주인 이유는?
드래곤플라이가 시장의 관련주로 평가될 수 있는 이유는 여러 가지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다음 세 가지 주요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 신작 게임의 높은 흥행 및 매출 성장:
- 드래곤플라이는 최근 신작 MMORPG ‘콜 오브 카오스’의 흥행으로 인해 매출이 급증했습니다. 2022년 한 해 동안 매출이 전년 대비 134% 증가했으며, 특히 ‘콜 오브 카오스’는 출시 이후 4분기 동안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매출 상위권을 유지하며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 이러한 게임 시장에서의 성공은 드래곤플라이가 향후 게임 출시에서도 좋은 성과를 낼 것이라는 기대를 높여주는 요소입니다.
-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
- 드래곤플라이는 전통적인 게임 개발 외에도 디지털 치료제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ADHD, 치매 등의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디지털 치료제 개발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가디언즈 DTx’와 같은 게임형 디지털 치료기는 현재 탐색임상 단계에 있으며, 관련 특허도 등록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회사의 가치와 시장 포지셔닝을 강화시키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 유망한 프로젝트와 혁신적 기술 개발:
- 드래곤플라이는 서브컬처 모바일 게임 ‘프로젝트 A’ 및 FPS ‘스페셜포스’의 리마스터 등 다양한 신작 게임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각기 다른 장르와 새로운 시장을 겨냥한 것으로, 향후 긍정적인 성과가 기대됩니다.
- 또한, 드래곤플라이는 ADHD 치료용 ‘동적 난이도 조절 기술’에 대한 특허를 등록하는 등 기술 혁신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은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꾀하고, 더 나아가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드래곤플라이가 현재 및 미래의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회사로 평가받는 주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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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자이언트스텝: VR 관련주
자이언트스텝 기업 실적 및 현황
자이언트스텝 주요 매출 현황
- 동사는 광고 VFX , 영상 VFX 및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AI기반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임
- 기존의 아날로그 미디어와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시각적 결과물을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리서치, 컨설팅, 기획 및 제작하여 최상의 그래픽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음
- 버추얼 프로덕션 솔루션, 대화 및 반응형 버추얼휴먼OS 제작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제품 | 비중 |
---|---|
광고VFX, 영상 VFX, 리얼타임콘텐츠 매출 | 67.63 |
영상 콘텐츠 매출 | 24.65 |
방송장비 상품, 제품 매출 | 5.72 |
방송장비 용역 매출 | 2.0 |
자이언트스텝 실적 분석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 증가, 영업손실은 30.3% 감소, 당기순손실은 24.9% 감소
- 광고VFX, 전시/공간 사업 매출 증가 및 계열회사 매출 증가하였으나, 판관비의 감소로 영업손실의 적자 폭은 감소함
- 동사는 남산XR스튜디오 개관을 통해 XR 콘텐츠의 발전과 확산에 기여했으며, 앞으로 창의적인 콘텐츠로 대중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임.
자이언트스텝: VR 관련주인 이유는?
자이언트스텝(자이언트스텝, Giantstep)이 시장에서 관련주로 평가받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리얼타임 콘텐츠와 XR 기술의 선도:
자이언트스텝은 리얼타임 콘텐츠와 확장현실(XR) 기술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남산XR스튜디오의 조성 및 운영을 통해 첨단 콘텐츠 제작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으며, 네이버와 공동개발한 리얼타임형 버추얼 휴먼 ‘예솔’과 같은 혁신적인 기술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은 자이언트스텝이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 사업 모델의 전환과 수익화 가능성:
자이언트스텝은 기존의 수주 기반 비즈니스 모델에서 B2C(기업-소비자 간 거래) 수익모델로의 전환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리얼타임 콘텐츠를 활용한 전시, 버추얼 휴먼, 게임 등 다양한 신사업을 통해 내년 흑자전환이 기대됩니다. 이러한 수익모델의 변화는 자이언트스텝의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 메타버스와 AI 시장의 성장 수혜:
자이언트스텝은 대표적인 메타버스 관련주로, CES 2024과 같은 주요 행사를 통해 AI와 메타버스 기술의 핵심 업체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애플의 비전 프로 출시와 함께 메타버스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부각되면서, 관련 기업으로서의 자이언트스텝의 시장 가치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자이언트스텝은 기술적 우위와 사업 모델의 혁신, 시장의 성장 기대감을 통해 관련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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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스코넥: VR 관련주
스코넥 기업 실적 및 현황
스코넥 주요 매출 현황
- 동사는 XR(eXtended Reality) 교육 훈련 사업, 메타버스 VR 게임 사업 등 게임 콘텐츠 개발업을 영위하고 있음
- 가상 서비스 플랫폼에 대하여 자체 연구를 진행하여 자이로센서, 가속도센서, 지자기센서를 결합한 복합 센서를 독자 개발함
- 2024년 상반기 스트라이크 러시 출시를 시작으로 성장기에 진입하는 XR게임 시장을 선점하고, MR게임으로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XR게임 사업에 집중하고 있음.
제품 | 비중 |
---|---|
XR 교육훈련 | 89.57 |
서비스 | 7.11 |
XR 미래사업 | 3.08 |
로열티 | 0.24 |
스코넥 실적 분석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8% 감소, 영업손실은 63.1% 증가, 당기순손실은 70.5% 증가
- 용역 프로젝트들이 본격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용역 매출의 인식으로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신규 게임 개발에 따른 개발 인력충원 및 주식보상비용 등 내부 인건비 증가로 비용이 크게 증가하여 영업손실 지속
- XR 워킹시스템의 국제표준 제정을 바탕으로 향후 교육훈련 사업의 해외 진출을 본격화할 예정임.
스코넥: VR 관련주인 이유는?
스코넥엔터테인먼트(스코넥)가 시장의 관련주(시장지표 종목)가 되는 이유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요 요인을 들 수 있습니다.
- 첨단 기술 및 혁신성
- 스코넥은 VR(가상현실)과 XR(확장현실) 기술을 중심으로 다양한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메타버스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공간 워킹 VR 시스템’과 같은 고난이도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이는 전 세계 5개 이내의 개발사만이 일정 수준 이상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수준입니다.
- 또한, 스코넥은 IEEE 2888.4 표준을 획득하며, 국제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는 스코넥의 기술이 세계적인 수준이라는 것을 증명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의 활용
- 스코넥은 게임을 넘어 국방, 치안, 소방, 화학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VR/XR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학사고 대응 훈련 시뮬레이션, 국방훈련, 치안훈련 등 여러 국책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다방면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 교육이나 면접 등 다양한 가상의 상황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도 스코넥의 기술이 활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다변화된 적용 가능성은 스코넥이 지속해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 전략적 파트너십 및 글로벌 확장
- 스코넥은 퀄컴의 스냅드래곤 프로그램에 합류하고, 삼성전자와 협력하여 국내 최초 VR 게임을 출시하는 등 글로벌 기술 기업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기술 개발을 넘어 다양한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시장을 확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또한, 향후 메타(Meta)와의 협력 등 글로벌 대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글로벌 수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스코넥의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수익을 다변화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이와 같은 이유들로 인해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확장현실(XR) 및 메타버스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꾸준한 기술 개발과 다각적인 시장 공략을 통해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됩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결합되어 스코넥을 시장의 관련주로 만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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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알체라: VR 관련주
알체라 기업 실적 및 현황
알체라 주요 매출 현황
- 동사는 인공지능 영상인식 분야에서 토탈 솔루션 기술을 제공하고 있음
- 안면인식 기반의 결제 시스템 구축, 모바일 뱅킹, 신분증 확인 등에 적용되며, 출입국 및 공공기관의 출입 등 보안과 관제 영역까지 관리할 수 있는 On Premise와 SaaS 모델을 제공함
- 또한 원격 의료 및 임상시험 등에 사용되는 Digital Healthcare 솔루션도 공급하고 있음.
제품 | 비중 |
---|---|
안면인식 | 52.11 |
Data | 34.6 |
이상상황 감지 | 1.6 |
ACS | 0.0 |
기타 | 11.69 |
알체라 실적 분석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증가, 영업손실은 9.6% 증가, 당기순손실은 62.1% 감소
- 동사의 안면인식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약 59% 증가하면서 전체적 매출 상승도 이끌어냈지만 연구개발비, 광고비 등 판관비 및 인건비 또한 증가하면서 손실폭이 확대됨
- 세계 얼굴인식 시장은 연평균 15.6% 성장하여 2025년에는 24.6조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어 동사의 안면인식 매출상승도 기대됨.
알체라: VR 관련주인 이유는?
알체라(Alchera)가 시장에서 관련주로 평가받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분석할 수 있습니다:
- 강력한 기술력과 신뢰성:
알체라는 얼굴인식과 산불 조기 감지 AI 솔루션에 있어서 매우 높은 성능을 자랑합니다. 얼굴인식 솔루션 ‘페이스 트러스트(FACE TRUST)’는 99.99%의 정확도를 가지고 1초 이내에 얼굴 이미지를 분석합니다. 이는 보안성과 신뢰성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기술로 금융권 eKYC 및 출입관리 솔루션 등에 탑재되고 있습니다. 산불 조기 감지 솔루션 ‘파이어스카우트(FireScout)’는 3초 이내에 연기를 감지하고, 최대 60km 거리에서 감지할 수 있는 등 탁월한 성능을 입증하며 이미 미국과 호주에서 상용화되었습니다. 이러한 고도화된 기술력은 알체라가 시장에서 신뢰받는 이유입니다. - 해외 시장 확장 및 글로벌 인지도 강화:
알체라는 대한민국 조달청의 ‘G-PASS 기업’으로 선정되면서 해외 시장 진출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알체라의 해외 조달 시장 진출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미국, 호주 등 주요 해외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ICLR과 같은 권위 있는 AI 학회에 논문이 채택되는 등 글로벌 인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해외 확장은 알체라의 성장 잠재력을 크게 증대시키는 요소입니다. - 다양한 산업 분야로의 사업 확장:
알체라는 기존의 금융과 보안, 재난관리 이외에도 건설, 병원, 학교 등 다양한 산업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알체라의 기술이 여러 산업군에 적용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며,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안정적인 매출 구조를 갖추는 데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알체라의 얼굴인식 AI 솔루션은 인천공항, 정부청사 등의 출입관리 시스템으로도 채택되고 있어, 향후 더 많은 산업군에서 알체라의 기술이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결합되어 알체라가 시장에서 관련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기술력, 글로벌 인지도, 그리고 다양한 산업군으로의 확장이 알체라를 시장에서 특별히 주목받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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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맥스트: VR 관련주
맥스트 기업 실적 및 현황
맥스트 주요 매출 현황
- 동사는 2010년 10월 설립되었으며, 증강현실(AR) 원천기술 개발하고 관련 개발 플랫폼 사업을 영위함
- AR 애플리케이션 개발 도구를 제공하는 AR 개발 플랫폼 부문, 현실세계 기반의 XR 메타버스 개발 플랫폼 부문, 산업용 AR 솔루션 부문, 스마트 글래스 솔루션 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 현실의 공간맵을 기반으로 다양한 XR 메타버스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는 유일한 플랫폼인 맥스버스를 2023년 10월 정식 출시함.
제품 | 비중 |
---|---|
IT 서비스 | 91.82 |
게임 콘텐츠 | 7.16 |
AR 개발 플랫폼 | 0.58 |
도서 콘텐츠 플랫폼 | 0.31 |
기타 | 0.13 |
맥스트 실적 분석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375.7% 증가, 영업손실은 40.8% 증가, 당기순손실은 62% 증가
- 2023년 12월 스마트팩토리 컨설팅과 MES 구축 등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는 아이엘포유의 경영권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하였음
- 당기부터 종속회사인 아이엘포유의 실적이 매출에 포함되었으나, 아이엘포유 인수에 따른 비용의 증가로 영업손실폭은 확대됨.
맥스트: VR 관련주인 이유는?
맥스트가 관련주로 평가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독보적인 AR 및 XR 기술력
맥스트는 AR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AR SDK, SLAM, VPS 등 공간 컴퓨팅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은 메타버스, 산업용 AR 솔루션, XR 메타버스 개발 플랫폼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적용되고 있습니다. MAXST AR SDK의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고도화를 통해 사실감 있고 높은 인식 성능의 AR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시장 내에서 기술적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2. 안정적인 글로벌 협력 성과
맥스트는 삼성과 같은 대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안정적인 영업 기반을 마련해왔습니다. 최근에는 아이엘포유 경영권 인수를 통해 시스템 소프트웨어(SI) 개발 분야의 시너지를 기대하며 실적 증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협력과 인수는 맥스트의 재정적 안정성을 높이고, 향후 매출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3. 메타버스 플랫폼 확장
맥스트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맥스버스(MAXVERSE)’와 ‘틀로나(TLONA)’를 통해 메타버스 생태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맥스버스’는 3차원 공간지도 제작 기술과 다양한 개발 API를 제공하여 AR과 VR을 동시에 개발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틀로나’는 현실 공간을 정교하게 3D 가상공간으로 재현하여 사용자들이 개인 공간을 꾸미고, 디지털 자산을 소유하고, 판매할 수 있는 경제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 확장은 맥스트의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성장 동력을 제공할 것입니다.
위 세 가지 이유로 맥스트는 기술력, 협력 성과, 플랫폼 확장의 측면에서 관련주로 평가받을 충분한 자격을 갖추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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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이노뎁: VR 관련주
이노뎁 기업 실적 및 현황
이노뎁 주요 매출 현황
- 동사는 2008년 1월 설립되었으며, 객체 인식기술을 기반으로 각종 산업에서 요구되는 데이터처리 솔루션을 연구·개발하고 있음
- 영상데이터의 처리를 필요로 하는 일련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일체를 통합하여 플랫폼 형태로 제공함
- 대한민국의 지방자치단체 CCTV통합관제센터 시장의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1위 기업으로 관련 업종과 공무원들에게는 확고한 브랜드 영향력을 끼치고 있음.
제품 | 비중 |
---|---|
영상인식 | 73.62 |
데이터플랫폼 | 12.95 |
ITS | 4.21 |
기타 | 9.22 |
이노뎁 실적 분석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7% 감소,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적자지속중임
- 영상인식부분의 감소세로 외형은 축소되었으며, 경상연구개발비등 판관비의 증가로 영업손실의 적자 폭은 크게 확대됨
- 인공지능(AI) 기반 솔루션 고도화 작업이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신기술 기반의 솔루션 출시가 본격화되면서 전반적인 원가 요소에 대한 절감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함.
이노뎁: VR 관련주인 이유는?
이노뎁이 시장에서 주요 관련주로 평가받는 이유를 다음 세 가지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차세대 기술 및 혁신적인 솔루션 도입:
이노뎁은 최신 AI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적용하여 시장의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노뎁은 SECON 2024와 같은 주요 박람회에서 차세대 영상 AI 기술을 선보이며, AI 기반 스마트 모빌리티, 스마트빌딩 등 다양한 스마트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노뎁의 열린 AI 플랫폼 네오비전은 엔비디아 프레임워크를 도입하여 GPU 성능을 최대로 활용하는 한편, 소프트웨어 고도화를 가능케 합니다. 또한, 시장에서 혁신적인 기술 적응력을 갖춘 MLOps 시스템을 최초로 도입하며 AI 종합 생태계를 구축하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 다양한 글로벌 협력 및 파트너십:
이노뎁은 MS, 네이버클라우드, SKT 등과 같은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과 협력하여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MS와의 협력을 통한 ‘이노코덱’ 및 ‘씨스트림’ 기술 공급, 네이버클라우드와의 클라우드 기반 AI CCTV 영상 관제 협업은 이노뎁의 기술적 우위를 보여주는 사례들입니다. 이러한 협력을 통해 AR, VR, XR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트윈 및 메타버스 관련 사업에서도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는 이노뎁의 글로벌 시장 진출 및 확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받는 요인이 됩니다. - 정부 정책 및 공공기관과의 협력 강화:
이노뎁은 정부의 인공지능(AI) 일상화 실행계획 및 지능형 관제시스템 확대 계획의 주요 수혜주로 꼽힙니다. 정부가 2027년까지 지능형 AI CCTV를 전국적으로 도입하려는 정책 방향이 이노뎁의 성장과 직접적으로 연결됩니다. 또한, 국내 지방자치단체 CCTV 통합관제센터 점유율 1위인 이노뎁은 공공기관향 매출이 높아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지니고 있으며, 구미 스마트 그린산단 산업, 환경, 안전 통합관제센터 구축 등 다양한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들을 통해 미래 성장 가능성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 혁신력, 글로벌 파트너십, 정부 정책 수혜 등을 통해 이노뎁은 시장에서 미래 성장성을 높이 평가받고 관련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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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옵티시스: VR 관련주
옵티시스 기업 실적 및 현황
옵티시스 주요 매출 현황
- 세계 최초로 디지털광링크를 개발, 판매했으며, 특히 의료영상, 디지털 싸이니지, 교육, 방송 등 여러 분야에 신호 손실 없고 선명한 장거리 영상 전송하는 제품을 제조하고 있음
- 컴퓨터와 디지털 디스플레이 기기를 포함해 각종 디지털 멀티미디어 기기들 사이에 고속의 디지털 신호를 광전송 모듈을 이용해 전송하는 디지털 광링크를 개발/제조함
- 디지털 광링크의 주요 응용시장은 의료 진단장비, 수술장비의 수술영상 전송 분야 등임.
제품 | 비중 |
---|---|
영상신호용 광링크 | 80.6 |
CABLE | 9.33 |
PC인터페이스용 광링크 | 2.19 |
IP Solution | 1.51 |
기타 | 6.37 |
옵티시스 실적 분석
- 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2.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75% 감소
-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영상신호용 광링크 실적 부진으로 외형이 축소되었고, 원가율 상승, 판관비 증가 등으로 영업손익이 적자전환함
- 지속적인 기술 및 영업 지원을 통한 고객 만족, 고유 생산 설비를 통한 원가 경쟁력 확보,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기기와의 호환성 확보 등의 경쟁 우위를 보유함.
옵티시스: VR 관련주인 이유는?
옵티시스가 시장에서 관련주로 평가받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독보적인 기술력과 세계 최초 개발:
옵티시스는 세계 최초로 DVI, USB, HDMI, 디스플레이 포트용 디지털 광링크를 개발하여 상용화에 성공한 기업입니다. 디지털 광링크는 신호 전송 능력이 뛰어나고 전기적 간섭에 의한 노이즈가 없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반도체레이저기술, 고속신호전송기술, 디지털신호처리기술, 광부품의 정밀 패키징 기술 등 핵심 원천 기술을 모두 보유하고 있어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주요 응용 시장의 선점:
옵티시스는 의료 진단장비, 수술영상 전송, 대형 제조설비 공장의 KVM 전송, 컨트롤 룸, DID 등 다양한 응용 시장에 디지털 광링크 기술을 적용해 시장을 선점하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화와 FPD의 등장으로 인해 기존의 전기선과 증폭기를 대체할 수 있는 기술로 인정받고 있으며, 다품종 소량생산 체계를 구축하여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 메타버스 시장에서의 전략적 위치:
옵티시스는 메타버스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으며, 디지털 광링크 기술을 통해 메타버스 체험의 몰입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대용량 비디오, 오디오 신호를 선명하게 전송하는 기술이 핵심인데, 옵티시스의 디지털 광링크 기술이 바로 이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우위로 인해 메타버스 시장의 급성장과 함께 옵티시스의 성장 가능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위의 세 가지 이유로 옵티시스는 기술력, 시장 선점, 그리고 메타버스 시장에서의 전략적 위치 덕분에 시장의 관련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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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관련 주식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VR 관련주는 아래와 같습니다.
위지윅스튜디오
이랜텍
나무가
아이엠
한빛소프트
칩스앤미디어
동운아나텍
덱스터
드래곤플라이
자이언트스텝
스코넥
알체라
맥스트
이노뎁
옵티시스
VR 관련 대장주는 무엇입니까?
위지윅스튜디오 입니다. 메타버스 사업모델 개발/상용화와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