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관련주 Top 15 | 총정리 및 전망 분석 순위

VR 관련주 정리 및 분석을 통해 어떤 주식이 유망하고 투자할 가치가 있는지 함께 확인해보겠습니다.

한국은 이미 VR 기술 개발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삼성과 같은 대기업뿐만 아니라 스타트업까지 VR 관련 기술과 제품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VR 헤드셋, 콘텐츠 개발 툴,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 여러 분야에서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입니다.VR 기술은 다른 기술 및 산업과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시장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VR 투자는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 시장의 확대, 정부의 지원, 그리고 산업 간 협업과 시너지 창출 가능성 덕분에 한국에서 매우 유망한 분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이 분야의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을 인지하고, 관련 기업과 기술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VR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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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지윅스튜디오 (VR 관련 주식)

목차

위지윅스튜디오 주요 실적 및 현황

위지윅스튜디오 주요 매출 현황

  • 동사의 모태는 CG/VFX, VR, AR 등 영상 콘텐츠에 투입되는 영상 기술 전문회사이나, 지속적인 M&A와 파트너쉽 체결을 통해 ‘종합 미디어 콘텐츠 제작사’ 밸류체인을 구축함
  • <승리호>, <무한심도>, <뮬란>, <마녀> 등 국내외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업계 내 기술력과 네트워크를 확보 중
  • 메타버스 사업모델 개발/상용화와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음.
제품비중
콘텐츠사업91.67
VFX 및 뉴미디어8.3
임대수익, 대관사업 등0.03

위지윅스튜디오 실적을 알아봅시다.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6% 증가, 영업손실은 13%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Key-IP 확보를 통한 텐트폴 작품 제작 및 메인배급을 진행할 예정이며, 영화 드라마 뿐아니라 뮤지컬, 몰입형 전시 등 다양한 콘텐츠에 투자할 계획
  • 2024년은 자회사들의 이따른 예정작 출시 및 신규사업인 콘텐츠 투자,배급사업으로 콘텐츠 라인업이 추가 확대될 전망.

위지윅스튜디오: VR 관련 대장주인 이유는?

위지윅스튜디오는 다양한 사업 및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시장의 대장주로 평가할 수 있는 주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종합 미디어 콘텐츠 제작 능력:
    위지윅스튜디오는 영화, 드라마, 예능, 공연 및 전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며 종합 미디어 콘텐츠 그룹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영화 “마녀”, “승리호” 등 국내 주요 콘텐츠의 제작 실적은 위지윅스튜디오의 경쟁력을 보여줍니다. 다양한 장르와 매체를 통해 성과를 내고 있어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2. 전략적 파트너십 및 인수합병:
    위지윅스튜디오는 다양한 인수합병(M&A) 활동을 통해 외형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싸이더스, 포스크리에이티브파티, 로커스 등 국내 수위권 애니메이션 회사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면서 제작 밸류체인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정재와의 협력, 래몽래인과의 파트너십 등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3. 엔터테인먼트 사업 확장:
    자회사 MAA를 통해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본격화하며 고윤정, 노윤서 등 인기 배우들을 통해 글로벌 OTT와 국내 지상파 드라마 및 영화에서 큰 활약을 보이고 있습니다. MAA의 신인 인큐베이팅 시스템과 트렌디한 감각은 큰 주목을 받고 있으며, 다양한 콘텐츠에서의 성과는 위지윅스튜디오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위지윅스튜디오는 위의 전략적 강점과 다각화된 사업모델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과 수익을 창출하며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위지윅스튜디오는 시장의 대장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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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랜텍 (VR 관련주)

이랜텍 주요 실적과 현황 정리

이랜텍 주요 매출 현황

  • 동사는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 배터리팩은 본사에서 휴대폰용, 청소기용, ESS용 등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노트북용, 청소기용, 전동공구용 등을, 베트남에서 휴대폰용, 전동공구용 등을, 인도에서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생산하고 있음
  • TV, 오븐,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을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제품비중
휴대폰용case33.87
전자담배22.18
휴대폰용Battery Pack19.38
ESS Battery Pack4.17
기타20.4

이랜텍 실적을 알아봅시다.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7% 감소, 영업이익은 61.8% 감소, 당기순이익은 69.5% 감소
  • 주요 제품(전자담배, 모바일등)의 수익성이 감소했고 순손실은 중국법인 정리에 따른 비용 및 이연법인세 가정 변경에 따른 법인세 비용 감소 ?문
  • 태양광 발전 패널 설치하여 한국전력 인입선에 연결 계량기 설치하여 태양열 전기를 한국전력에 약175원/㎾(예상금액) 판매 목적으로 설치 계획.

이랜텍: VR 관련 관련주인 이유는?

이랜텍(이랜-Tek)이 대한민국 주식시장에서 관련주로 평가받는 배경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다음 세 가지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1. 지속적인 투자와 확장:
  • 이랜텍은 용인 완장산업단지 내 신공장에 900억 원 이상의 거액을 투자하며 국내 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확장과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는 지역 경제 활성화는 물론,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또한, 용인시는 이랜텍에게 다양한 투자 인센티브와 행정 지원을 제공하여 원활한 기업활동을 돕고 있습니다.
  1. 전략적 파트너십과 신사업 진출:
  • 이랜텍은 LG전자와 협력하여 전기차 충전 사업 및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분야에서의 사업 확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ESS 사업 확장으로 재생 에너지 저장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으며, 이러한 신사업 진출로 인한 수익원 다변화는 주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LG전자의 전기차 충전기 생산 공장 설립은 이랜텍의 사업 전망을 더욱 밝게 합니다.
  1. 혁신적인 제품 개발:
  • 이랜텍은 ‘2023년 IR52 장영실상’을 수상한 고에너지 밀도 전지 시스템을 개발하여 가정용 ESS 시스템 탑재용 배터리팩의 안전성과 성능을 인정받았습니다. LG전자와 공동 개발한 이 배터리팩은 안전성과 효율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는 이랜텍의 기술력과 제품 경쟁력을 입증합니다. 이러한 기술적 우위는 시장에서의 신뢰도와 투자자들의 관심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이랜텍은 지속적인 성장과 혁신을 통해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관련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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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나무가 (VR 관주)

나무가 개요 및 주요 매출

나무가 주요 매출 현황

  • 동사는 2004년 10월 14일에 설립되었으며, 주요 사업목적은 “컴퓨터 및 주변기기 관련의 제조 및 판매, 공급” 임
  • 주요 생산 제품은 스마트폰/태블릿 카메라 모듈, 3D 깊이 인식 카메라 모듈로 동사의 카메라 모듈 제품은 글로벌 카메라 고객사의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에 채용되고 있음
  • 국내에서는 삼성전자에 카메라모듈을 납품하는 카메라모듈 제조사 들이 존재하며, 동사는 삼성전자 1차 협력업체에 속함.
제품비중
카메라모듈99.48
기타0.52

나무가 실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6% 감소, 영업이익은 29.8% 감소, 당기순이익은 24.9% 감소
  • 고화소 카메라모듈 제품군 납품 및 3D 기술 적용 등 핵심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제품의 수익성 및 원가 경쟁력을 더욱 강화했음
  • 력 제품 경쟁 심화와 IT 산업의 변화가 우리 회사에 대한 위협이 될 수 있으며, 동사는 이에 대비, 각종 역량 확보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나무가: VR 관련주인 이유는?

나무가는 시장에서 관련주로 평가받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술적 선도:
    나무가는 국내 유일의 3D 센싱 기술을 보유한 카메라 모듈 제조 업체입니다. 2017년 소니 ToF 3D 센싱 모듈 양산을 시작으로,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의 ToF 모듈 공급, 삼성전자 로봇청소기용 3D 센싱모듈 양산 등 다양한 기술적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특히, 3D 깊이 인식 기술에 있어서 Stereo, SL, ToF 방식을 모두 보유하고 있다는 점은 나무가의 기술적 우위를 보여줍니다. 이는 향후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중요한 경쟁력을 제공할 것입니다.
  2. 다각화된 신사업 진출:
    새로 임명된 이동호 대표는 3D 인공지능 비전 기술을 활용한 4대 성장 시장(가상현실·증강현실 웨어러블, 전장 모빌리티, 시큐리티, 원격진료 중심 바이오 메디컬)을 핵심 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사업 다각화 전략은 나무가의 기존 모바일 중심 매출 구조에서 벗어나 다양한 산업 분야로의 확장을 가능하게 하며, 이는 회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입니다.
  3. 글로벌 협력 및 시장 진출:
    나무가는 미국, 일본 등 주요 글로벌 고객사와의 협력을 통해 매출 확대와 기술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예를 들어, VR 기기용 카메라 모듈과 자율주행차용 3D ToF 센서 제품군의 공동 개발이 이미 상당히 진척되어 있어, 올해부터 의미 있는 매출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시장 진출과 협력은 회사의 매출 구조를 다변화시키고, 나무가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와 같은 이유들로 나무가는 높은 기술력, 다각화된 신사업 전략, 글로벌 협력 기반의 성장 가능성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관련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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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아이엠 (VR 관련 주식)

아이엠 개요 및 주요 매출

아이엠 주요 매출 현황

  • 동사는 2006년 1월 11일에 설립되었으며, 2008년 7월 23일자로 코스닥시장 등재
  • 동사 및 종속회사가 진행하고 있는 주력사업은 광모듈부품 사업으로 최종 적용제품은 전자제품과 모바일 제품임
  • 사업부문은 크게 Optical Solution과 Mobile 두 개 부문으로 나누어짐
  • 동관아이엠디지탈전자유한공사, 천진아이엠전자유한공사 등 11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음.
제품비중
제품매출100.0

아이엠 실적 확인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 증가, 영업손실은 89.2% 감소, 당기순손실은 278.4% 증가
  • 동사는 광학부품 부문 수주증가로 인한 매출 증가와 원가 절감으로 손실 폭을 축소함
  • 폴더블폰과 차세대 무선통신 네트워크 5G 스마트폰 출시로 정체기에 접어든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가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자 노력 중.

아이엠: VR 관련인 이유는?

아이엠(I’M)은 여러 방면에서 두드러진 성과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의 관련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 이유를 다음 세 가지로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1. 혁신적인 기술력과 신기술 인증 획득:
    아이엠지티는 대표적인 신기술인증(NET)을 획득한 IMD10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는 ‘3차원 조향이 가능한 비열적 집속초음파 변환기’로 기존 치료법 대비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며, 특히 약물 전달 효율성을 높이는 등 췌장암 같은 난치성 종양 치료에 유용한 기술입니다. 정부의 신기술 인증을 받은 기술력은 상용화 가능성이 높고, 앞으로의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2. 다양한 사업 확장과 글로벌 시장 진출 준비:
    아이엠은 다양한 신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필름과 신소재 사업 등에서 본격적인 성장을 기대하고 있으며, 이는 기존 카메라 모듈 사업과 더불어 기업의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는 전략입니다. 이를 통해 제조 원가를 절감하고, 글로벌 고객들과의 협력을 강화하면서 해외 시장, 특히 미국과 유럽에서의 입지를 넓히고자 합니다.
  3. 지속 가능한 사회적 책임과 브랜드 가치 강화:
    아이엠브랜드와 DGB금융그룹 등 자회사는 사회적 책임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공익 캠페인, 기부 활동, 봉사활동 등을 통해 사회적 기여를 하며 기업 이미지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의 신뢰를 높이고, 브랜드의 가치를 극대화해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합니다. 또한, 금융 계열사 사명 변경을 통해 그룹의 일체성을 높이고 전국구 기업 이미지를 강화하는 등 브랜딩 전략도 주효합니다.

이와 같은 이유들로 인해 아이엠은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성과를 창출하며 시장 대장주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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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한빛소프트 (VR 관련 주식)

한빛소프트 괜찮은 주식일까?

한빛소프트 주요 매출 동향

  • 동사와 주요 종속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주요 사업은 게임서비스 사업 및 유통사업임
  • 동사의 게임포털사이트인 한빛온을 통해 서비스 중인 주요 온라인게임으로는 ‘오디션’, ‘그라나도 에스파다’, ‘에이카’ 등이 있으며, 주요 모바일게임에는 ‘클럽오디션’ 등이 있음
  • 2023년 5월 27일 경영환경 개선 및 업무효율성 증대의 목적으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6로 본점소재지를 변경함.
제품비중
드론유통 및 서비스55.14
게임사업44.86

한빛소프트 실적 분석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신작 개발비 및 유통사업부문의 사업구조 재편에 따라 당기 연결기준 영업수익은 전기 대비 54% 감소한 259억원, 영업손익은 65억원의 손실을 기록함
  • 최근에는 신작 ‘그라나도 에스파다M’이 빠른 속도의 개발 진척을 보이고 있어, 신작 출시를 통해 빠르게 성과를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함.

한빛소프트: VR 관련주로 평가받는 이유는?

한빛소프트가 대장주로 평가받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신작 게임의 성공적 출시 및 흑자 전환:
    한빛소프트는 올해 1분기에서 ‘그라나도 에스파다M’의 성공적인 출시로 인한 매출 증가와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이는 기존 ‘그라나도 에스파다’의 성공적 운영과 더불어 새로운 모바일 게임 타이틀이 안정적으로 시장에 안착하면서 지속적인 매출 흐름을 유지한 결과입니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그라나도 에스파다M’은 앱 마켓 중위권에 안정적으로 자리 잡으며, 꾸준한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한빛소프트는 흑자 전환에 성공했으며, 이는 시장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2. IP 확장과 글로벌 시장 진출:
    한빛소프트는 기존 IP를 활용한 게임 개발 및 사업화를 통해 수익성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헬게이트:런던’의 지식재산권(IP)을 보유하고 있는 한빛소프트는 이를 활용해 해외 게임사 루나시게임즈와 라이센스 계약을 맺고, 차기작 ‘헬게이트:리덤프션’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또한 ‘그라나도 에스파다M’은 태국, 인도네시아 등 기존 서비스 국가 외에도 대만, 일본, 중국 등 유망 국가의 다수 글로벌 퍼블리셔로부터 서비스 제안을 받고 있어, 글로벌 시장 확장을 통해 추가적인 매출 확대가 기대됩니다.
  3.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이벤트로 유저 충성도 확보:
    한빛소프트는 지속적인 게임 업데이트와 유저 친화적인 이벤트를 통해 유저들의 충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라나도 에스파다’는 신규 시나리오와 캐릭터 업데이트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여 유저들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오디션’ 역시 유저들의 건의를 받아들여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통해 게임을 더욱 재미있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유저 기반을 확고히 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는 곧 회사의 안정적인 수익 창출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한빛소프트는 시장에서 대장주로 평가받고 있으며,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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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칩스앤미디어 (VR관련 주식)

칩스앤미디어 개요 및 주요 매출

칩스앤미디어 주요 매출 현황

  •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함
  •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고객사는는 동사의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함
  • 매출은 고객사에 IP를 공급할 때 받는 라이선스, 이를 활용해 만든 반도체칩을 판매할 때 받는 로열티, 유지보수에 해당하는 용역으로 구분함.
제품비중
라이선스56.64
로열티39.1
용역4.27
기타-0.01

칩스앤미디어 실적을 알아봅시다.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7% 증가, 영업이익은 6.4%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로열티 매출이 감소한 반면, 데이터센터 AI SoC(일반산업향) 라이선스 매출이 크게 성장함
  • 기발행 100억 규모 상환전환우선주 회계 처리 영향으로(파생상품평가손실) 당기순손실 발생하였으나, 2023년 12월 29일 보통주로 전환하여 향후 순손실 리스크 해소됨.

칩스앤미디어: VR 관련주 근거 분석

칩스앤미디어가 시장에서 관련주로 평가받는 이유를 3가지로 분석해 보겠습니다.

  1. 퀄컴과의 협업 및 글로벌 IP 탑재:
    칩스앤미디어는 퀄컴의 AI PC용 칩 ‘X Elite’에 IP를 공급하는 유일한 국내 업체입니다. 이러한 협업은 칩스앤미디어의 기술력이 글로벌 수준임을 입증하는 동시에, 퀄컴과의 지속적 파트너십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AI 데이터센터 내 NPU로도 활발히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어 신규 시장 진입과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NPU (신경망처리장치) 개발 및 영상 특화 기술력:
    칩스앤미디어는 고화질 영상특화 AI 반도체 NPU를 개발 완료하고 글로벌 시장에 진출 중입니다. 특히 엔비디아의 GPU보다 효율적이고 저전력인 NPU 기술을 통해 AI 및 영상처리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상특화 기술력은 자율주행차, 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 등 다양한 실시간 영상처리 분야에서 활용될 가능성이 높아, 향후 막대한 성장 잠재력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3. 안정적 매출 구조와 글로벌 고객사 확보:
    칩스앤미디어는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매출의 이중 구조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미 NXP, 삼성전자, 퀄컴, 메타 등 150여 개의 글로벌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으며, 비디오 IP 누적 칩수는 13억 5천만 개를 돌파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고객사 기반으로의 매출 다변화와 지속적인 로열티 수익은 칩스앤미디어의 재무적 안정을 보장하며, 향후 성장 가능성을 더 높여줍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칩스앤미디어는 시장에서 사업성과 안정성을 모두 갖춘 관련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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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동운아나텍 (VR 관련주)

동운아나텍 어떤 기업일까?

동운아나텍 VR 관련 현황

  • 동사는 2006년에 동운인터내셔널로부터 반도체 제조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아날로그 반도체 하드웨어 소자의 설계와 완성된 제품의판매만을 전문으로 하는 팹리스 업체임
  • 이에 따라 반도체 칩을 자체 설계 후, 다수의 외주처를 통한 공정을 거쳐 최종 아날로그 반도체를 고객사에 판매하고 있음
  • 그 외 신규사업으로는 신형 AF 및 OIS Driver IC, HD Haptic IC, 및 디지털 헬스케어 신규사업 등이 있음.
제품비중
AF Driver IC38.3
OIS Driver IC35.38
기술 라이선스24.0
LED 조명 Driver IC0.88
기타1.44

동운아나텍 실적을 알아봅시다.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22.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는 전년 대비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흑자전환 하였는데, 이는 전방산업 업황 개선과 당사 OIS제품 등 매출 증가에 따른 수익성 개선의 영향임
  • 동사는 반도체 업황 회복등의 호재가 겹체면서 전년대비 매출액이 122.3%가까이 상승했고, 이에 따라 전반적인 재무지표가 개선됨.

동운아나텍: VR 관련주인 이유는?

동운아나텍이 시장 관련주로 인정받는 이유는 다음과 같이 분석할 수 있습니다.

  1. 혁신적인 기술력과 제품 개발:
    동운아나텍은 세계 최초로 타액 혈당측정기인 디썰라이프(D-SaLife)를 개발했습니다. 이는 기존의 혈액 채취 방식과 달리 타액을 이용해 혈당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사용자에게 큰 편리함과 통증 없는 진단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기술력은 동운아나텍이 시장에서 주목받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2. 탁월한 재무 성과:
    동운아나텍은 지난해 매출 1115억 원, 영업이익 243억 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매출이 122% 증가한 수치입니다. 특히 OIS(광학식 손떨림 방지) 및 AF(자동초점) 관련 반도체 칩의 공급이 매출 확대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이렇게 안정적이고 높은 성장세는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주며, 동운아나텍을 시장 대장주로 만드는 근거가 됩니다.
  3. 글로벌 시장 확대와 전략적 협력:
    동운아나텍은 중국, 인도를 비롯한 주요 글로벌 시장에 적극 진출하고 있으며, 세계 주요 의료 및 반도체 기업들과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글로벌 임상시험수탁 기업인 타이거메드와 협력하여 다양한 국가에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적극적인 글로벌 전략과 협력 강화는 동운아나텍의 시장 입지를 더욱 강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기술력, 탁월한 재무 성과, 글로벌 시장 확대 전략 등이 동운아나텍이 시장 대장주로 인정받는 주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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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덱스터 (VR 관련주)

덱스터 VR 관련 실적 현황

덱스터 주요 매출 현황

  •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종속회사들을 통하여 영화, 드라마의 음향 제작 및 음향 설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영화와 드라마의 콘텐츠 기획, 제작을 진행 중이며 광고 기획, 제작 및 대행 사업도 영위
  • 대표적인 제작영화는 신과함께-죄와벌, 신과함께-인과 연, 백두산, 모가디슈 등이 있음.
제품비중
VFX 제작 등99.87
투자제작0.13

덱스터 실적을 알아봅시다.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손실은 98.4% 감소, 당기순손실은 76.7% 감소
  • 2023년 국내외 레퍼런스를 통해 OTT향 작품 수주를 확대하였으며 일본 넷플릭스 오리지널 ‘유유백서’의 VFX를 담당하며 해외 사업 확장을 가속화함
  • 2024~2025년 자회사 덱스터픽쳐스를 통해 약 20여개의 유명 웹툰/웹소설/영화 등의 영상화 IP를 활용하여 드라마 편성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 중.

덱스터: VR 관련주로서 어떨까?

덱스터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시장에서 관련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그 이유를 세 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강력한 기술력과 포트폴리오:
  • 덱스터스튜디오는 한국 콘텐츠 제작 기술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특히 VFX(시각특수효과)와 SOUND(음향)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술력을 바탕으로 덱스터는 ‘기생수: 더 그레이’와 같은 글로벌 OTT 콘텐츠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덱스터의 기술력이 국내외에서 인정받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지속적인 프로젝트 참여로 회사의 매출과 성장이 지속될 가능성이 큽니다.
  1. 국제적 협업과 확장:
  • 최근 일본포스트프로덕션협회(JPPA)의 방문을 계기로 일본과의 산업 교류를 논의하고 있다는 것도 주목할 만한 점입니다. 이는 덱스터의 기술력이 일본에서도 인정받고 있으며, 향후 더 많은 국제 협업 기회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국제적인 확장은 덱스터의 매출 다변화와 브랜드 인지도 상승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1. 주가 상승 및 시장 관심:
  • 덱스터는 최근 랭키파이 테마별 주식 영화 부문에서 트렌드 지수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시장에서 덱스터에 대한 관심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주식 시장에서는 트렌드 지수가 중요하게 여겨지며, 덱스터의 높은 트렌드 지수는 투자자들에게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합니다. 또한 덱스터의 연관 검색어로 ‘덱스터 주가’가 상위에 올랐다는 점도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합니다.

이와 같은 이유들로 덱스터는 현재 시장에서 관련주로 평가받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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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드래곤플라이 (VR 수혜주)

드래곤플라이 VR 수혜 관련 실

드래곤플라이 주요 매출 현황

  • 멀티 플랫폼 기반의「VRㆍAR 게임」및 PC 인터넷 플랫폼 기반의「온라인 게임」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유통하고 있음
  • 동사와 게임체인의 합작법인인 디에프체인에서는 P2E 서비스가 가능한 플랫폼을 자체개발하여, 다양한 장르의 P2E 게임을 출시하고 있음
  • 2023년 3월 24일 (주)피에이치씨에서 (주)시티랩스로 최대주주가 변경되었음.
제품비중
온라인, 모바일 게임72.93
자동차 흡음재10.43
기능성 필름5.07
기타11.57

드래곤플라이 실적 분석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2% 증가, 영업손실은 38.9% 증가, 당기순손실은 91.6% 증가
  • 동사는 신규게임인 콜오브카오스를 런칭하여 전기대비 매출이 134.16% 증가하였으나, 신규게임 개발비용의 증가와 장기투자자산의 평가손실로 당기순손실도 증가함
  • 동사는 아도르, 위치스위치, 어비스메이트 등 신규게임 런칭으로 실적개선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임.

드래곤플라이: VR 관련주로 평가 받는 이유는?

드래곤플라이가 VR 시장의 관련주로 평가받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이유들이 있습니다:

  1. 지속적인 신작 게임 출시 및 흥행 성공:
    드래곤플라이는 MMORPG ‘콜 오브 카오스 : 어셈블’ 등의 신작 게임 출시와 흥행에 성공하며 큰 매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2022년 매출액이 전년도 대비 134% 증가한 166억원을 기록했으며, 이는 신작 게임의 성공적인 런칭과 관련이 깊습니다. 이러한 실적은 시장의 관심을 끌며 대장주로서의 입지를 다지는 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2. 디지털치료제 개발 및 특허 등록:
    드래곤플라이는 ADHD 환우를 위한 게임형 디지털치료기기인 ‘가디언즈 DTx’를 개발하며 디지털 치료제 시장에도 진출했습니다. 또한, ‘동적 난이도 조절 기술’ 등 관련 특허를 등록하며 기술적 경쟁력을 강화했습니다. 이처럼 새로운 사업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냄으로써 향후 성장 가능성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3. 포트폴리오 다각화 및 글로벌 파트너십:
    드래곤플라이는 게임 산업뿐만 아니라 바이오 분야에서도 활동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NK세포 인게이저와 같은 바이오 테라피틱스 개발을 위해 글로벌 바이오 기업 길리어드와의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는 회사의 안정성과 성장 가능성을 동시에 증대시키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드래곤플라이는 시장에서 중요한 기업으로 평가받으며 관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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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자이언트스텝 (VR 수혜주)

자이언트스텝 (VR 수혜주식 현황)

자이언트스텝 주요 매출 현황

  • 동사는 광고 VFX , 영상 VFX 및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AI기반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임
  • 기존의 아날로그 미디어와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시각적 결과물을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리서치, 컨설팅, 기획 및 제작하여 최상의 그래픽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음
  • 버추얼 프로덕션 솔루션, 대화 및 반응형 버추얼휴먼OS 제작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제품비중
광고VFX, 영상 VFX, 리얼타임콘텐츠 매출72.07
영상 콘텐츠 매출21.13
방송장비 상품, 제품 매출3.52
방송장비 용역 매출3.27
기타0.01

자이언트스텝 실적을 알아봅시다.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 증가, 영업손실은 45.9% 증가, 당기순손실은 100.5% 증가
  • 광고VFX, 전시/공간 사업 매출 증가 및 계열회사 매출 증가하였으나, 연구개발(R&D) 비용 증가로 영업손실의 적자 폭은 크게 확대됨
  • 2023년도에는 기존 수주기반 구조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업 모델을 개발하는데 주력했으며, 대표적으로 ‘Full 3D 온라인 B2C 서비스’ 오픈을 앞두고 있음.

자이언트스텝: VR 관련 어떤 관계가 있을까?

자이언트스텝이 VR 시장에서 관련주로 평가받는 이유는 다음과 같이 분석할 수 있습니다:

  1. 강력한 기술력과 AI 기반 리얼타임 콘텐츠 제작 능력
    자이언트스텝은 2008년 설립된 VFX(시각적 특수효과) 스튜디오로, 광고, 영화 및 드라마 VFX, 리얼타임 콘텐츠 제작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AI를 기반으로 한 리얼타임 콘텐츠 제작에서 강점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로 인해 다양한 신규 사업 기회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AI와 VFX 기술을 결합한 리얼타임 콘텐츠 제작 역량은 자이언트스텝이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 다양한 신사업을 통한 B2C 수익모델 전환
    자이언트스텝은 전통적인 수주 기반 수익모델에서 벗어나 B2C(기업-소비자) 수익모델로 전환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는 리얼타임 콘텐츠를 활용한 전시, 버추얼 휴먼, 게임 등 다양한 신사업을 통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또한, 미디어 아트 전시와 엔터테인먼트 분야와의 협업을 통해 매출 다변화와 안정성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적 전환은 내년 흑자 전환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습니다.
  3. 메타버스 관련 기술과 서비스의 선도적 위치
    자이언트스텝은 메타버스 관련 기업으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버추얼 휴먼 ‘빈센트’, ‘한유아’, ‘이솔’ 등을 선보이며 IP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SM 엔터테인먼트 등과 협업을 통해 버추얼 아바타를 제작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버추얼 스튜디오’ 구축을 통해 리얼타임 XR 콘텐츠 제작과 가상 스테이지 구현 등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에도 적극 나서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이유로 자이언트스텝은 탁월한 시장 기술력과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여 시장에서 관련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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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스코넥 개요 및 주요 매출

스코넥 개요 및 주요 매출

스코넥 주요 매출 현황

  • 동사는 XR(eXtended Reality) 교육 훈련 사업, 메타버스 VR 게임 사업 등 게임 콘텐츠 개발업을 영위하고 있음
  • 가상 서비스 플랫폼에 대하여 자체 연구를 진행하여 자이로센서, 가속도센서, 지자기센서를 결합한 복합 센서를 독자 개발함
  • 2024년 상반기 스트라이크 러시 출시를 시작으로 성장기에 진입하는 XR게임 시장을 선점하고, MR게임으로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XR게임 사업에 집중하고 있음.
제품비중
XR 교육훈련76.63
XR 미래사업16.04
제품4.16
서비스2.8
기타0.37

스코넥 실적을 알아봅시다.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1.5% 증가, 영업손실은 30.6% 증가, 당기순손실은 18.1% 증가
  • 용역 프로젝트들이 본격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용역 매출의 인식으로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신규 게임 개발에 따른 개발 인력충원 및 주식보상비용 등 내부 인건비 증가로 비용이 크게 증가하여 영업손실 지속
  • XR 워킹시스템의 국제표준 제정을 바탕으로 향후 교육훈련 사업의 해외 진출을 본격화할 예정임.

스코넥: VR 관련 대장주인 이유는?

스코넥(스코넥 엔터테인먼트)이 시장에서 관련주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글로벌 빅테크와의 협력:
    스코넥은 메타와 같은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 협력하여 혼합현실(MR) 게임 ‘트래블러’와 VR 게임 ‘스트라이크 러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메타와의 협력은 스코넥의 기술력과 개발 능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게 해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런 협력 관계는 스코넥이 글로벌 XR 콘텐츠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게 합니다.
  2. 다양한 XR 콘텐츠 개발:
    스코넥은 다양한 XR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트라이크 러시와 같은 FPS 게임부터 VR 재난 대응 훈련 시스템까지 범위가 넓습니다. 이러한 다양성은 스코넥의 수익 모델을 다변화하고,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상승시킵니다. 특히, VR 재난 대응 훈련 시스템이 IEEE 국제표준으로 제정된 것은 큰 성과로 꼽힙니다.
  3. 견고한 기술 기반과 혁신:
    스코넥은 XR 워킹시스템과 같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VR 재난 대응 훈련 시스템 등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퀄컴의 스냅드래곤 프로그램과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XR 웨어러블 기기와의 통합을 진행하며 기술 시장 생태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기반과 혁신은 투자자들에게 큰 신뢰를 주며, 스코넥의 시장 가치를 증대시킵니다.

이와 같이 스코넥은 글로벌 협력, 다양한 콘텐츠 개발, 그리고 견고한 기술 기반을 통해 시장에서의 강력한 포지션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관련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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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알체라 (VR 관련주)

알체라 개요 및 주요 매출

알체라 주요 매출 현황

  • 동사는 인공지능 영상인식 분야에서 토탈 솔루션 기술을 제공하고 있음
  • 안면인식 기반의 결제 시스템 구축, 모바일 뱅킹, 신분증 확인 등에 적용되며, 출입국 및 공공기관의 출입 등 보안과 관제 영역까지 관리할 수 있는 On Premise와 SaaS 모델을 제공함
  • 또한 원격 의료 및 임상시험 등에 사용되는 Digital Healthcare 솔루션도 공급하고 있음.
제품비중
Data72.47
안면인식16.87
이상상황 감지1.52
ACS0.0
기타9.14

알체라 실적을 알아봅시다.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 증가, 영업손실은 9.9% 증가, 당기순손실은 92.2% 증가
  • 동사의 영업수익은 DATA 관련 매출 증가로 전년 대비 4.3% 증가한 116억원을 기록했음
  • 매출이 상승한 동시에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인력을 추가 및 확대 채용하였으며, 이에 따른 인건비, 외주비, 기타부대비용 상승 등으로 인해 영업손실은 전년 대비 증가함.

알체라: VR 관련 대장주인 이유는?

알체라가 시장에서 관련로 평가받는 이유를 아래와 같이 분석할 수 있습니다.

  1. 혁신적인 AI 기술력 보유:
  • 알체라는 얼굴인식 AI 및 영상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금융, 보안, 헬스케어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얼굴 위변조 탐지(Liveness) 기술은 iBeta의 PAD 테스트를 통과하며 높은 성능을 입증받았고, TTA로부터 인공지능 성능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 이런 혁신적인 기술력은 알체라가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핵심 경쟁력으로 작용하며, 시장에서 강력한 주도주로 자리매김하게 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1. 다양한 분야에서의 적용성과 실적:
  • 알체라는 얼굴인식 기술을 통해 금융결제원, 인천공항, 수협은행 등 주요 기관에서 안면인식 공동시스템 구축사업을 수주했으며, 또한 저축은행중앙회와 비대면 신분증 진위확인 서비스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성공적인 실적과 고객 기반은 시장에서의 신뢰를 높이며, 회사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견인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이는 대장주로서의 지위를 유지하는 데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 정부 및 공공 프로젝트 참여:
  • 알체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의 AI바우처 지원사업의 공급기업으로 선정되어, 얼굴인식 근태관리 솔루션과 같은 혁신적인 솔루션을 소상공인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정부청사 통합관리체계 구축 사업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아 1위를 차지한 바 있습니다.
  • 정부와 공공기관의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얻는 신뢰와 안정된 수익은 알체라가 시장에서 대장주로 평가받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이는 회사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이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이와 같이 알체라는 혁신적인 기술력, 다양한 분야에서의 실적, 그리고 정부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시장에서 관련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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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맥스트 개요 (VR 수혜주)

맥스트 개요 및 주요 매출

맥스트 주요 매출 현황

  • 동사는 2010년 10월 설립되었으며, AR 원천기술 개발 사업을 영위함
  • AR 플랫폼 부문, 공간 기반 XR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부문,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부문, 스마트 글래스 솔루션 부문으로 이루어져있음
  • 현실의 공간맵을 기반으로 다양한 XR 메타버스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는 유일한 플랫폼인 맥스버스(MAXVERSE)를 2023년 10월 정식 출시함.
제품비중
산업용 AR 솔루션80.75
AR 개발 플랫폼10.14
도서 콘텐츠 플랫폼8.78
XR 메타버스 플랫폼0.34
기타-0.01

맥스트 실적을 알아봅시다.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 감소, 영업손실은 53.4% 증가, 당기순손실은 11.2% 감소
  • 반도체 업황 부진 등으로 인한 산업용 AR 솔루션 부문의 매출이 크게 감소함
  • 2023년 12월 스마트팩토리 컨설팅과 MES 구축 등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는 아이엘포유의 경영권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하며 SI 개발 분야에서 시너지 창출을 기대하고 있음.

맥스트: VR 테마주인 이유는?

맥스트가 시장 VR 테마주로 여겨지는 이유를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습니다:

  1. 기술력과 혁신:
    맥스트는 증강현실(AR)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혁신적인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해온 기업입니다. ‘맥스워크’, ‘맥스버스’, ‘AR SDK’와 같은 솔루션은 산업 현장과 메타버스 시장에서 고도화된 기술력을 보여줍니다. 특히 XR(확장현실) 메타버스 개발 플랫폼인 ‘맥스버스’는 현실 기반 3D XR 공간을 제공하여 다른 메타버스 플랫폼과의 차별성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은 맥스트가 지속적으로 시장에서 주목받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2.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
    맥스트는 메타버스 생태계를 확장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틀로나(TLONA)’와 같은 새로운 메타버스 서비스를 론칭하며 현실과 가상을 연결하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틀로나’는 사용자들이 가상 공간에서 토지와 건물을 소유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창작,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고안되었습니다. 이는 가상 경제 시스템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공간 기반 소셜 플랫폼의 기능을 강화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은 맥스트를 시장에서 중요한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하게 합니다.
  3. 사업 확장 및 전략적 인수:
    맥스트는 기술 개발 외에도 적극적인 사업 확장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최근 삼성 협력사 아이엘포유의 경영권 인수를 통해 시스템 소프트웨어(SI) 개발 분야에서의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실적 증대를 통해 기업 가치를 높이고자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진출을 위한 전략적인 움직임도 포착되었으며, 이를 통해 국제적인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장하려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 확장과 전략적 인수는 맥스트가 시장 대장주로 자리잡게끔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위와 같은 기술력,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 사업 확장과 같은 요인들이 맥스트를 중요한 시장 대장주로 만드는 이유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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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이노뎁 VR 테마주

이노뎁 개요 및 주요 매출

이노뎁 주요 매출 현황

  • 동사는 2008년 1월 설립되었으며, 객체 인식기술을 기반으로 각종 산업에서 요구되는 데이터처리 솔루션을 연구·개발하고 있음
  • 영상데이터의 처리를 필요로 하는 일련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일체를 통합하여 플랫폼 형태로 제공함
  • 대한민국의 지방자치단체 CCTV통합관제센터 시장의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1위 기업으로 관련 업종과 공무원들에게는 확고한 브랜드 영향력을 끼치고 있음.
제품비중
영상인식81.71
데이터플랫폼11.87
기타6.42

이노뎁 실적을 알아봅시다.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 증가, 영업이익은 54% 증가, 당기순이익은 82.4% 증가
  • 전 사업부문 매출이 증가하였고, 신기술 투자를 위한 직접 고용 등에 따른 판매관리비 증가에도 영업이익은 성장세를 유지함
  • 인공지능(AI) 기반 솔루션 고도화 작업이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신기술 기반의 솔루션 출시가 본격화되면서 전반적인 원가 요소에 대한 절감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함.

이노뎁: VR 관련 테마주인 이유는?

이노뎁이 시장에서 테마주로 평가받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차세대 기술력과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
    이노뎁은 SECON 2024에서 ‘Cognitive City’를 테마로 차세대 영상 AI 기술을 선보였으며, 경량화와 자가 학습에 최적화한 머신러닝 모델 등을 공개했습니다. 특히 클라우드 서비스의 활용을 통해 실시간으로 발전하는 기술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한 점은 기존의 직접 구축형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여 더 큰 시장성을 확보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는 클라우드 기반 영상 AI 플랫폼이 시장에서 크게 주목받게 될 수 있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2. 글로벌 기술 협업과 파트너십:
    이노뎁은 엔비디아의 프레임워크를 적용한 제품을 통해 GPU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동시에 오픈 소스를 도입해 고도화를 쉽게 했습니다. 또한, MS와 협업을 통해 영상 AI 기반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하는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과 다양한 협력을 통해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파트너십은 회사의 시장 영향력 확장을 더욱 견고히 해주고 있습니다.
  3. 정부 정책과 전략적 협력:
    이노뎁은 정부의 AI CCTV 정책의 수혜주로 평가받고 있으며, 지능형 AI CCTV와 디지털트윈 데이터 압축 기술 분야에서도 강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방자치단체의 CCTV 관제시스템 구축과 공공기관향 매출 비중이 높다는 점에서 증명되며, SK텔레콤 등 대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민간 시장으로의 진출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정부와의 긴밀한 협력은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하며 시장 점유율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이노뎁은 시장에서 혁신적인 기술력을 갖춘 테마주로 평가받고 있으며, 클라우드 및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한 확장 가능성, 정부 정책의 수혜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시장 지위를 강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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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옵티시스 (VR 테마주)

옵티시스 VR 테마주 개요 및 주요 매출

옵티시스 주요 매출 현황

  • 세계 최초로 디지털광링크를 개발, 판매했으며, 특히 의료영상, 디지털 싸이니지, 교육, 방송 등 여러 분야에 신호 손실 없고 선명한 장거리 영상 전송하는 제품을 제조하고 있음
  • 컴퓨터와 디지털 디스플레이 기기를 포함해 각종 디지털 멀티미디어 기기들 사이에 고속의 디지털 신호를 광전송 모듈을 이용해 전송하는 디지털 광링크를 개발/제조함
  • 디지털 광링크의 주요 응용시장은 의료 진단장비, 수술장비의 수술영상 전송 분야 등임.
제품비중
영상신호용 광링크72.64
CABLE7.46
IP Solution5.9
PC인터페이스용 광링크0.88
기타13.12

옵티시스 실적을 알아봅시다.

  • 2023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3.4% 감소, 영업이익은 89.3% 감소, 당기순이익은 68.8% 감소
  • 미주,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의 신규 프로젝트 감소에 따라 외형이 축소되었으나 판관비 등은 오히려 증가해 영업손익과 순손익 모두 악화됨
  • 지속적인 기술 및 영업 지원을 통한 고객 만족, 고유 생산 설비를 통한 원가 경쟁력 확보,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기기와의 호환성 확보 등의 경쟁 우위를 보유함.

옵티시스: VR 관련 테마주인 이유는?

옵티시스(Opticis)가 시장에서 테마주로 평가받는 이유는 다음 세 가지 주요 요인 때문입니다.

  1. 고유의 핵심 기술 보유 및 선도적 위치:
    옵티시스는 디지털 광링크 기술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기업으로, DVI, USB, HDMI, DisplayPort 등 다양한 광링크 기술을 개발하고 상용화했습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시장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확보하고 있으며, 영상 및 PC 인터페이스, 복합신호용 광링크 제품 등 100여 가지의 제품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레이저기술, 고속신호전송기술, 디지털신호처리기술 및 광부품의 정밀 패키징 기술 등 핵심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기술적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2. 글로벌 시장 점유 및 매출 성장:
    옵티시스는 주요 매출이 미국, 독일 등 해외 시장에서 발생하며 지속적인 수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1년 매출 242억원, 2022년 상반기 매출 134억원이라는 수치를 기록했으며, 최근 발표된 3분기 매출로도 전년 동기 대비 51.8% 증가한 8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이러한 매출 증가는 옵티시스의 글로벌 경쟁력과 기술력 덕분에 가능했습니다.
  3. 메타버스 시장에서의 선점:
    옵티시스는 메타버스 구현에 필수적인 디지털 광링크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메타버스 시장 확대로 인한 수혜가 기대됩니다. 최근 메타버스 테마 관련 종목으로 주목받으며 주가가 급등한 사례를 통해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시장의 성장과 함께 옵티시스가 주요 기술 공급자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와 같은 주요 요인들이 옵티시스를 시장의 테마주로 평가받게 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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